K (잘한것)
업무 분담하기 : 회사의 여러 프로젝트에 내가 관여하는 부분이 많아서 나로 인해 발생하는 병목현상들이 나타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권한을 테크리드에게 위임하여 병목현상을 일부분 줄일 수 있었다.
활성화된 스터디: 팀에서 정기적으로 수행하던 발표를 팀원들 요청으로 자유로운 스터디 형식으로 변경하였고 기존의 발표보다 좀더 다양한 주제로 심도있는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팀의 구성원을 확장: 좋은 신규팀원들을 채용하였고 신규 팀원들로 인해서 기존 팀원들의 성장이 나타났다. 기존의 주니어 역할을 하던 팀원이 점점 시니어 역할을 해주고 있다.
1:1 미팅을 주기적으로 수행하기 : 전년도 목표중에 하나인 1:1 미팅을 통해서 팀원들의 상황과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팀원의 수가 늘어나면서 팀원들과 접촉할 수 있는 시간이 줄었는데 1:1 미팅을 통해서 유대관계를 그나마 유지할 수 있는것 같다. 이런 일들이 쉽게 들어나는 부분은 아니지만 팀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나는 믿고 있다.
S (아쉬운것)
팀의 구성이 많아서 전체 미팅을 줄어듬: 팀의 인원이 많아짐에 따라서 주마다 수행하던 전체 미팅에 너무 많인 시간이 줄어들었다. 우선 불필요한 회의를 줄이기 위해 슬랙의 스레드를 통한 팀공유 형태로 변경하고 특별한일이 있는 경우만 화상미팅을 하도록 변경하였다.
운영팀과 기획팀에게 좋은 데이터를 제공하지 못함: 초기 마케팅을 수행하는 운영팀과 기획팀에게 빠르게 피드백 할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했다. 개발에만 치중했고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필요한 부분이 미흡했다.
운영 중인 프로젝트에서 부족한 테스트코드로 인해 적극적인 리팩토링을 하지 못함: 지속적으로 테스트코드를 추가하여 커머리지를 높이고 있지만 대규모 기능구조 개선을 하기에는 불안한 부분이 있었다.
도메인 주도 개발을 수행해 보려고 했지만 적용하지 못함 : 프로젝트의 구조 개선을 위해서 도메인 주도 개발방법을 적용하려고 했지만 도메인 주도 개발을 적용하게되면 너무 많인 변경이 동시에 발생하게 되어 수행하지 못하였다.
T(시도 해볼것)
의사소통 활성화를 위해서 각자 사용하던 DM 채널 사용을 줄이고 개발팀 공개 슬랙채널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개발팀 채널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장려하자.
마케팅과 운영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여 빠른 마케팅 피드백과 쉬운 A/B테스트를 수행할수 있도록 하여 데이터를 기반한 의사결정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지원하자.
운영 중인 프로젝트에서 테스트 코드를 추가하여 커버리지를 최소 60%이상으로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리팩토링을 수행하자.
도메인 주도 개발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하고 기존의 프로젝트를 추가한 테스트를 기반으로 도메인 주도 개발방법에 따라서 구조를 개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