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m Emacs 3.0에서 Org-mode의 디렉토리 설정하기

최근 Doom Emacs 3.0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Org-mode의 강력한 기능들을 활용해 할 일 목록을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org-directory를 설정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참고했던 자료들과, 설정을 진행하면서 겪었던 문제점 및 해결 방법을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참고한 자료

org-directory 설정하기

Org-mode는 다양한 글쓰기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유용한 기능 중 하나가 할 일 목록 관리입니다. 그동안은 수동으로 할 일 목록을 관리해왔으나, 이제는 전역적으로 Agenda와 TODO 목록을 활용하기 위해 `org-directory`를 설정해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Doom Emacs의 `config.el` 파일에 아래와 같이 경로를 지정했습니다:

(setq org-directory "~/Org/")

이 설정을 통해 기본 Org 파일들이 저장될 디렉토리를 지정했습니다. 초기 설정 후, 해당 폴더의 TODO 목록은 잘 표시되었지만, 하위 폴더에 있는 TODO 항목들은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검색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설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org-agenda-files에 포함된 파일 확인하기

먼저, `org-agenda-files`에 포함된 파일 목록을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루트 디렉토리의 TODO 목록은 잘 나오는 것으로 보아, 하위 파일들이 `org-agenda-files`에 포함되지 않은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다음 명령을 통해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M + :` (eval-expression 호출)
  2. `org-agenda-files` 입력
  3. 파일 목록 출력 확인

이 과정을 통해 하위 디렉토리의 Org 파일들이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위 디렉토리 포함하기

하위 디렉토리에 있는 Org 파일들을 `org-agenda-files`에 포함시키기 위해, `config.el` 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했습니다:

(setq org-directory "~/Org/")
(setq org-agenda-files (directory-files-recursively "~/Org/" "\\.org$"))

이 설정을 추가한 후, 다시 `org-agenda-files` 목록을 확인해보니 하위 파일들까지 모두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하위 디렉토리의 TODO 항목들도 Agenda와 TODO 목록에 잘 표시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Org-mode의 할 일 관리 기능을 확장하여, 좀 더 체계적으로 일정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설정은 지속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