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회고

K (잘한것) 프로젝트 모노레포를 적용한것: 기존에 3개의 분리된 레포지토리로 관리되던 프로젝트를 1개의 모노레포로 변경하였다. 통합 테스트의 효율성이나 디버깅의 편의성이 높아졋다. 좋은 시니어 엔지니어들을 채용한것: 복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기존 팀원들이 인력 부족을 느끼고 있을때 좋은 엔지니어를 채용하였다. 1:1 미팅의 횟수를 늘리고 장기간 미팅을 하지 않은 인원이 없도록 한것 아직 부족하긴 하지만 팀원들과 최소 1번 또는 2번 이상의 1:1 미팅을 수행하였다. 테크리드 및 시니어분들과는 그동안 1:1 미팅을 많이 하지 않았는데 누락되는 사람이 없이 미팅을 수행하였다....

January 1, 2024 · 2 min · 320 words · Hillfolk

성장하는 조직 이끌기 (3A 리더쉽)

늘 결정하라. 결정은 대부분 여러 전략 사이의 트레이드오프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 리더는 매주 무엇을 해야하는지 결정해야 하며 트레이드 오프가 명확할때도 있지만 때로는 시간이 한참 지나서야 피해를 주는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함 리더의 역할은 나무들 사이로 숲 전체를 보면서 목표의 중요 나무까지 가는 길을 찾아 엔지니어들을 안내해주는 것 과정 먼저 눈가리개를 찾아내라 한 문제에 너무 오래 빠져있다 보면 눈가리개가 시야를 가려서 더는 숲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무언가가 눈앞을 가리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눈치 채지 못한 채 문제(혹은 해법)에 대한 가정들을 수없이 만들어낸다....

March 6, 2023 · 3 min · 613 words · Hillfolk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 씽킹 개념 디자인 씽킹은 공감을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명확히 정의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방식이다. 디자인 씽킹에 관련된 여러 논문이 나오고 있지만, 종합해 보면 디자인 씽킹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 상황이나 불편함을 ‘공감’을 통해 해결한다는 점과, 직관적인 사고에 근거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공감 (empathize) 사용자를 관찰하고 필요한 사항에 대해 질문하거나 실제 체험 등을 통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영감을 얻는 단계다....

December 30, 2022 · 2 min · 268 words · Hillfolk

소소한 키보드덕후 생활

잦은 게임과 코딩으로 약간의 손가락 통증이 나타날때 대학시절 연구실 옆 선배의 리얼포스를 써보고 기계식 키보드 빠진 후 소소하게 키보드를 바꿔 사용하는게 취미가 되었다. 아래 내용은 내가 사용해보고 추천할만 하거나 사용하기 힘들었던 키보드에 대해서 간략하게정리해본다. FILCO 마제스터치2 (FKBN104M) 처음으로 사용한 기계식 키보드로 기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추천 입문에 좋다고 추천 받았다. 갈축 넌클릭으로 적당한 소리와 경쾌한 키감은 아주 마음에 들었다. 한가지 불만이라면 숫자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87키를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았다. 그래도 해당 모델이 키감이 좋아서 다른 키보드를 구매하고도 지속적으로 사용하다가 필코의 다른 모델을 구매하기 전까지는 계속 사용하였다....

December 25, 2022 · 3 min · 453 words · Hillfolk

2022 회고

K (잘한것) 업무 분담하기 : 회사의 여러 프로젝트에 내가 관여하는 부분이 많아서 나로 인해 발생하는 병목현상들이 나타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권한을 테크리드에게 위임하여 병목현상을 일부분 줄일 수 있었다. 활성화된 스터디: 팀에서 정기적으로 수행하던 발표를 팀원들 요청으로 자유로운 스터디 형식으로 변경하였고 기존의 발표보다 좀더 다양한 주제로 심도있는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팀의 구성원을 확장: 좋은 신규팀원들을 채용하였고 신규 팀원들로 인해서 기존 팀원들의 성장이 나타났다. 기존의 주니어 역할을 하던 팀원이 점점 시니어 역할을 해주고 있다....

December 24, 2022 · 2 min · 316 words · Hillfolk